검색 전체메뉴
CMC홍보소식

공지사항

부천성모병원, 혈액투석 적정성평가 1등급 2020.08.05 551

부천성모병원, 혈액투석 적정성평가 1등급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평가 상위 10% 최우수기관으로 선정

 
인공신장실



가톨릭대학교 부천성모병원(병원장 권순석)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발표한 혈액투석 적정성 평가에서 99점이라는 높은 점수로 1등급을 획득했다.

 

이번 평가는 혈액투석을 시행하는 전국 839개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20183월부터 8월까지 외래에서 주 2(8) 이상 혈액투석을 시행한 만 18세 이상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부천성모병원은 혈액투석을 전문으로 하는 의사 비율 의사 1인당 1일 평균 투석건수 2년 이상 혈액투석 경력을 가진 간호사 비율 간호사 1인당 1일 평균 투석건수 B형 간염 환자용 격리 혈액투석기 최소 보유대수 충족 여부 혈액투석실 응급장비 보유 여부 수질검사 실시주기 충족여부 혈액투석 적절도 검사 실시주기 충족률 동정맥루 협착증 모니터링 충족률 정기검사 실시주기 충족률 혈액투석 적절도 충족률 빈혈환자 비율 등 총 12개 평가지표에서 만점을 받았다. 또한 1등급이면서 상위 10% 기관에만 지급하는 가산지급대상에도 선정됐다.

 

혈액투석은 말기 신장질환 환자의 신장 기능을 대신하는 치료로, 우수한 기관에서 투석을 받아 관리하면 일상적인 삶을 유지할 수 있으며 합병증으로 인한 사망위험을 줄일 수 있다.

 

부천성모병원은 24시간 응급환자에 대처할 수 있는 인공신장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24대의 최첨단 혈액투석장비 보유, 인공신장실 내 별도 복막투석실 운영, 복막투석 전담 간호사 배치, 환자별 일대일 교육과 상담 제공 등 환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연간 2만여건이 넘는 투석치료를 시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