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확대하기
    • 축소하기
    • home

    클리닉

    요실금 클리닉

    진료과 전체보기 관련 클리닉보기
    • 클리닉 소개
    • 의료진 소개

    클리닉 소개

    요실금 클리닉 (여성요실금 및 과민성방광증후군)



    여성 요실금
        


      
    1. 요실금이란 무엇인가요?

    본인의 의사와 관계없이 소변이 흘러 속옷을 적시는 증상을 말합니다.
    우리나라 여성의 40%가 요실금을 경험하고 있으며, 적절한 진단 및 치료를 통해 완치될 수 있지만 수지침이나 정보의 부족으로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2. 요실금의 종류

    1) 복압성 요실금
    요실금의 70~80%를 차지하며 기침이나 물건을 들 때, 큰 웃음, 달리기 등을 할 때 자신도 모르게 소변이 흐르는 것을 말합니다. 분만으로 인한 골반근육이 약해져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요도괄약근이 약해지거나 특히 폐경기 전후에 여성 호르몬의 감소로 요도의 기능이 떨어져 일어날 수 있습니다.

    2) 절박성 요실금
    여성 요실금의 10~20%를 차지하며 소변이 몹시 급해 참지 못하고 속옷을 적시는 증상을 말합니다. 대개의 경우 원인을 모르며 복압성 요실금을 가진 여성의 30%에서 절박성 요실금이 동반되며 뇌졸중, 치매, 디스크 등 신경계통의 질환이나 당뇨 및 수술 후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혼합성 요실금
    위 두가지를 동시에 가지고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4) 배뇨통증
    요실금은 없으나 하복부와 허리가 아프고 소변을 자주 보며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3. 요실금의 치료

    원인에 따라 치료가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비뇨기과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적절한 치료를 결정해야 합니다.



    1)
    약물요법
    배뇨통과 절박성 요실금에 주로 사용합니다.



    2)
    골반근육운동
    출산 후 골반근육이 이완되어 요실금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 치료하기 위해 시행합니다.
    복압성 및 절박성 요실금에 전기자극치료가 효과적이며 질내에 전기자극을 주는 도구를 삽입하고 약한 전류를 가하면 통증 없이 골반근육이 수축되거나 방광수축이 억제되어 요실금이 없어집니다.



    3)
    수술
    주로 복압성요실금 또는 절박성요실금이 동반된 복압성요실금에서 약물이나 골반근육운동 등으로 증상의 호전이 없거나 또는 요실금의 정도가 심할 때 시행하며 치료효과가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최근에는 과거 수술방법의 단점이었던 출혈, 요폐(소변이 안나옴.)등이 거의 없고 수술시간, 회복기간이 짧고 성공률도 95%이상으로 높은 시술방법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마취는 대개 하반신만 마취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국소마취나 전신마취가 사용되기도 합니다.

     

    4. 과민성 방광

    1. 과민성 방광이란
    소변을 자주 보거나(빈뇨) 소변이 급하고(절박뇨) 심하면 본인의 의지나 활동에 관계없이 요실금(절박성 요실금)이 발생되어 환자를 괴롭히는 과민성(과활동성) 방광은 배뇨장애 분야 중 현재 가장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고 발전하고 있는 분야입니다. 현재 병인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지만 아직 정확한 원인은 모르는 실정입니다.

    2. 정의 및 병리
     하루 8회 이상의 빈뇨, 절박뇨 및 절박성 요실금 등이 주 증상입니다. 세계요실금학회에 의하면 요역동학 검사 특히 저장성 방광내압측정술로 진단될 수 있고 환자 자신은 억제하려고 하나 저절로 혹은 유발요인에 의해 불수의적인 배뇨근 수축이 발생하고 객관적으로 증명되는 경우로 정의합니다. 신경학적 이상이 발견되면 "배뇨근 과반사"라고 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 "배뇨근 불안정"이라고 합니다.
     
    과민성(과활동성) 배뇨근에 대한 병인에 대해서는 아직도 상당한 논란이 있습니다. 과민성 배뇨근의 주된 형태로 배뇨근 과반사, 방광출구폐색과 연관성이 있는 배뇨근 불안정, 그리고 특발성 배뇨근 불안정 등이 있습니다. 이를 방광충만내압검사로 구분할 수 없고 병리기전도 다를 것으로 생각됩니다. 여러 다른 형태로 나타나는 것은 신경인성과 근육인성이 단독으로 혹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라고 추측됩니다. 과민성(과활동성) 배뇨근의 정확한 기전에 대해 신경과 근육의 생리, 배뇨근 평활근의 미세구조, 그리고 세포생화학을 이용하여 현재 연구중입니다.

    3. 진단 검사
     배뇨근 과활동성의 진단에 있어서 방광내압검사는 아주 중요하다. 전에는 15cmH2O이상의 배뇨근 수축압력이 있어야 한다고 했으나 최근에는 환자는 배뇨를 억제하고 있는데 절박뇨나 요실금이 동반되어 조금이라도 배뇨근 수축압력이 나타나면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냉수검사로 배뇨근 과반사와 불안정을 잘 구분하지 못한다고 알려졌지만 신경인성 하부요로 기능이상의 여러 형태를 구분하는데 사용되어져 왔습니다.

    4. 치료
     과민성(과활동성) 방광의 치료 목표는 빈뇨, 야간뇨, 절박뇨, 절박성 요실금 등의 증상을 효과적으로 개선하는 것이다. 치료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크게 내과적 치료와 외과적 치료로 나눌 수 있고 내과적 치료에는 행동요법, 약물요법 및 전기자극요법이 있습니다.

    1) 행동요법(Behavior therapy)
     방광기능에 대한 수의적인 조절은 소아 초기에 이루어지며 요자제는 학습을 통해 습득한 사회적 행동과 함께 정상적인 생리적 기능이 어우러져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행동요법은 하부 요로 기능장애의 치료에 널리 이용되고 있으며, 특히 요도괄약근이나 배뇨근 기능장애에 의한 요실금과 원발성 감각성 요절박증에 효과적입니다. 그 동안 다양한 행동요법들이 연구되어 왔지만 주관적 및 객관적 증상의 개선에 대한 장기적 추적 결과는 보고된 것이 별로 없는 실정입니다.
     
    방광훈련(bladder training or drill)은 잘못된 배뇨습관을 교정하는 일종의 바이오피드백치료이며 교육(education), scheduled voiding positive reinforcement 3가지 구성요소가 있습니다. 환자에게 정상적인 배뇨기전과 간격을 설명하여 환자본인의 잘못 형성된 배뇨형태를 이해시키고 방광훈련의 효과를 설명합니다. 방광훈련은 배뇨간격을 점진적으로 연장시키는 훈련으로서 1주간격으로 30분씩 배뇨간격을 연장하여 4시간까지 연장을 목표로 합니다. 이러한 치료에 있어 성공을 예측하는 중요한 인자는 치료방법에 대한 환자의 순응도이므로 환자교육이 중요합니다.

    2) 약물요법(Pharmacological therapy)
     배뇨근 자체의 직접적인 억제와 콜린성 및 아드레날린성 신경기능의 조절이 과민성(과활동성) 방광의 약물치료의 대부분을 반영합니다. 배뇨근 수축과 관련한 생리학적 기전을 억제하거나 감소시킬 수 있는 약물로는 항콜린제, 평활근 이완제, 칼슘길항제, 베타 교감신경 항진제, 삼환계 항우울제, K channel openers 등이 있으며 투여방법에 따라 경구 투여와 방광내 투여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항콜린제(Anticholinergics)
     생리적 방광수축의 주요 신경자극이 콜린성이므로 항콜린성 약물이 과활동성 방광의 주치료가 됩니다. 항콜린성 약물은 아세칠콜린의 무스카린효과를 방해하는 경쟁적 억제제로서 정상적인 방광수축과 불수의적 배뇨근 수축을 억제하며 약물로는 atropine, propanthine bromide, glycopyrrolate, isopropamide, scopolamine, emepronium bromide, hyoscyamine 등이 있으며 부작용으로 구갈건조, 발한감소, 정서장애, 변비, 동공확장, 시야장애, 빈맥 등이 있고 심각한 심부정맥이 있거나 협각성 녹내장, 소화기의 폐색성 질환, 중증 근무력증 등의 경우는 금기로 되어 있습니다. 항콜린제만으로는 불수의적 방광수축을 치료하는 것은 어려우며 다른 기전의 약물과 병용할 수 있습니다.

    평활근 이완제(Musculotropic relaxants)
     Atropine유사 약물에 대한 방광근육의 불안전한 반응 및 부작용으로 다른 약물을 찾으려는 노력이 있었습니다. 평활근 이완제는 콜린성수용체의 원위부에 직접 작용하여 평활근 활동을 억제시키므로 다양한 항콜린성 작용과 국소 마취효과를 나타냅니다. 약물로는 oxybutynin chloride, dicyclomine HCl, flavoxate HCl, propiverine HCl 등이 있으며 부작용은 다른 항콜린제와 유사합니다. 최근에 항콜린성 부작용이 현저히 감소된 약물들인 tolterodine(Detrol) oxybutynin ER(Ditropan XL)이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Oxybutynin
    의 방광내 주입은 배뇨근에서 높은 농도의 약물을 얻을 수 있고 전신적 부작용을 피할 수 있다는 가능성 때문에 시작되었으며 경구 투여가 힘든 경우에 효과적입니다

    칼슘 길항제(calcium antagonists)
     
    칼슘은 근육의 수축에 필요한 요소이므로 근세포내 칼슘의 유입을 막는 칼슘통로 차단제를 사용하여 방광수축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약물로는 terodiline HCl, nifedifine 등이 있으며 terodiline이 대표적인 약제로 칼슘 길항작용과 항무스카린 작용을 갖고 있으며 항콜린제와 비슷한 좋은 효과를 나타내면서 부작용도 적습니다. 칼슘 길항제의 흔한 부작용으로 저혈압, 두통, 변비, 빈맥, 복통 등이 있습니다.

    베타 교감신경 항진제(beta-adrenergic agonists)
     배뇨근내 베타-교감신경 수용체가 존재하므로 이를 자극하므로써 과활동성 방광을 치료하려는 연구가 있으며 terbutaline을 사용하여 일부 환자들에서 효과적이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삼환계 항우울제(tricyclic antidepressants)
     
    소아의 야뇨증과 요실금 노인 환자에서 방광 용적과 요도 저항을 크게 하기 위해서 오랫동안 쓰여 왔으며 정확한 약리기전은 논란이 있으나 진정 및 항히스타민 효과와 교감신경 말단부로 norepinephrine serotonin의 재흡수를 억제하여 알파1-교감신경 자극효과가 나타납니다. 방광에 대한 작용 기전에 논란이 많지만 하부 요로에서 요저장을 촉진하는 작용으로 방광 수축력을 감소시키고 괄약근 저항을 증강시키는 이중작용이 있습니다. 약물로는 imipramine HCl. amitriptyline HCl, doxepin 등이 있습니다.

    Potassium channel openers
     K channel openers는 평활근내 K 배출을 증가시키고 이에 의한 세포막 과분극(membrane yperpolarization)을 일으켜 평활근을 이완시킵니다. 정상 배뇨에 관여하는 수축력에는 영향을 주지않는 장점이 있으나 아직 임상적 효율성이나 적정용량, 부작용 등에 관한 객관적 자료는 없습니다.

    알파 교감신경 차단제(alpha-adrenergic antagonists)
     알파 교감신경 차단제는 전립선비대증에 의한 폐색을 치료하는 약물로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절박성 요실금에도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특히 신경손상으로 방광이 decentralization되면 방광내 베타 교감신경 수용체가 점차 알파 교감신경 수용체로 변화되어서 방광의 탄성이 감소하고 방광내압이 올라가 절박성 요실금이 나타나는데 알파 교감 차단제를 사용하면 요실금의 호전과 함께 방광내압증가에 의한 신장의 손상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그외 약물
     
    방광내 투여에 사용가능한 약물로 capsaicin, resiniferatoxin, lidocaine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Capsaicin은 붉은 후추의 매운 성분으로 배뇨근 과활동성을 자극하는 C섬유를 탈감각화한 후 감각신경활동을 가역적으로 억제합니다. 원래 피부 통증질환의 치료에 국소적으로 쓰여 왔으며 방광내 투여로 전신적인 부작용을 없애면서 방광용적을 증가시키고 방광자극증상을 감소시킵니다.

    3) 전기자극요법(Electrical stimulation therapy)
     1963 Caldwell이 요실금 치료목적으로 요도주위에 전극을 심고 만성 전기자극을 가하여 약 50%의 성공률을 보고하였으나 요도주위의 전극을 심는 위험성에 비해 비교적 성공률이 낮아 질이나 항문, 피부를 통해 전기자극을 하는 비침습적인 방법으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전기자극은 골반근육의 수축과 방광활동의 이완 혹은 억제의 두가지 작용을 하는데 35mA이하의 낮은 전류에서는 골반근육만이 영향을 받으며 질내자극 65mA이상과 항문내자극 40mA이상의 높은 전류에 대해서는 골반근육 수축과 방광이완의 두가지 효과가 나타납니다. 전기자극시 20Hz로 주파수를 고정해 놓고 전류의 세기만을 변화시킴으로써 골반근육 수축과 방광이완의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요도괄약근 수축을 위해서는 20-50Hz, 방광활동 억제를 위해서는 5-10Hz의 주파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과민성(과활동성) 방광에서 질내 혹은 항문내 전기자극은 요도근육을 강화시켜 출구저항을 증가시키고 배뇨근을 억제하여 배뇨근의 과활동성을 감소시킵니다. 배뇨근의 반사적 억제는 전기자극으로 음부 구심성 신경이 자극되고 천수를 통해 pudendal-hypogastric pudendal-pelvic spinal reflex에 의해 배뇨근 억제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사실은 과민성(과활동성) 방광 환자에서 방광내압검사시 나타나는 방광수축이 전기자극 치료시 사라지거나 줄어드는 것과 방광용적이 2-5배 증가하는 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전기자극 치료가 특발성 원인인 경우는 효과적이고 오래 지속하는데 반하여 신경인성 원인에서는 짧은 기간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4) 수술
     장을 이용한 방광성형 확대술은 일반적으로 특발성 절박성 요실금 환자에서 요로전환술을 시행하기 전에 마지막 수단으로 고려된다. 수술후 증상면에서 결과는 좋지만 방광성형술은 심한 합병증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배뇨근 부분절제술을 이용한 방광 자가확장술은 방광성형술보다 적지만 증상의 호전이 있고 요역동학적 변수에서도 현저한 호전이 관찰됩니다. 성공률은 과반사 환자보다 특발성 배뇨근 불안정 환자에서 확실하게 높은 결과를 보였습니다. 효과가 장을 이용했을 때보다 떨어지지만 장과 연관된 합병증을 피할 수 있고 나중에 장을 이용한 방광성형술을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
          : ☎ 032-340-2120

     

    의료진 소개

    • 이 름 : 김준철 교수
    • 전문분야 : 배뇨장애, 소아비뇨기, 전립선질환
    • 자세히보기



    전체메뉴보기
    인쇄하기스크랩
    • CMC영성과 비전
    • 고객센터
    • 찾아오시는 길
    • 진료시간표
    • 종합검진안내
    • 우리아가한컷
    • 감동사연
    • 고객의소리
    • 장례식장안내
    • 무선랜/와이파이이용안내
    • 토요진료안내
    • 인터넷증명서발급 고객센터 1544-2378
    • 진료협력센터
    • 콜센터 1577-0675
    화면 최상위로 가기